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로자의 날 휴무인가요? 근로자의 날 유래

by 마음의 집중 2024. 4. 23.
반응형
목차

1. 근로자의 날이란?

2. 근로자의 날 유래

3. 근로자의 날은 휴무인가요?

4. 근로자의 날 쉬는 곳은 어디?

4. 세계 각국의 근로자의 날은 언제일까?

 

1. 근로자의 날이란?

우리나라에서는 근로자의 날인 5월 1일이 주로 근로자의 권익과 지위 향상을 위해 기념하는 법정기념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날을 유급휴일로 지정하고 있으며, 이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자들에게 휴무를 보장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1923년 조선노동 총연맹이 3000여 명의 노동자들이 모여 "노동시간 단축, 임금 인상, 실업 방지"를 주장하며 최초의 근로자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해당 이후에도 "조선노동조합 전국평의회"주도하에 노동절 기념행사가 이어져 왔지만 1958년부터 대한노동조합 총 연맹(한국노총의 전신) 창립일인 3월 10일을 노동절로 지정한 뒤 1963년 노동법 개정으로 명칭이 '근로자의 날'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1964년 일부는 '법의 날'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노동단체들은 근로자의 날의 의미가 왜곡되고 명칭이 변경되는 것에 반발하여 '5월 1일 노동절'을 되찾기 위한 노력과 투쟁을 이어져 왔으며, 1994년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근로자의 날은 다시 5월 1일로 변경되었고, 명칭 또한 '근로자의 날'로 유지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2. 근로자의 날 유래

1886년 5월 1일, 미국의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적은 보수에 항의하며 8시간 노동제 실험을 위한 총파업을 결의했습니다. 이에 5월 1일을 제1차 시위의 날로 정하고 전국적인 노동자 파업이 시작된 의미 있는 날이지만, 5월 3일 시카고에서 21만 명의 노동자와 경찰의 충돌로 유혈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1889년 파리에서 열린 제2 인터내셔널 창립대회에서 5월 1일을 기계를 멈추고,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투쟁을 조직하며 만국의 노동자가 단결하여 권리를 챙취하 자는 세 가지 연대결의를 실천하는 날로 선언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1890년에는 첫 메이데이 대회가 개최되고, 이후 전 세계 여려 나라에서 5월 1일 메이데이를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메이데이 시위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5월 1일을 법의 날로 정하고 다른 날을 메이데이 날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9월 첫째 월요일, 뉴질랜드는 10월 넷째 일요일, 일본은 11월 23일을 '노동절(Labor Day)'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이데이는 미국의 노동자들의 8시간 노동제를 쟁취하고 유혈사태를 겪은 사건을 기리고 노동자의 권리와 단결을 위한 투쟁의 의미로 전 세계적인 노동절로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3. 근로자의 날은 휴무인가요?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회사는 직원이 근무를 하지 않더라도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기존 임금 외에 휴일 근로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데, 월급제 근로자의 경우 통삼임금의 1.5배, 시급제 근로자의 경우 통상임금 2.5배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근 로지준법에 따른 규정이며, 고용주가 이를 지급하지 않으면 법에 따라 징역이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에는 은행도 휴무이며, 은행원들은 휴일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이 관공서 소재지 내에 있는 경우에는 정상 영업을 하게 되고, 근무하는 은행원들은 휴일근무 수당을 받게 됩니다. 또한 5인 미만 사업장인 경우에는 휴일근무 가산수당(0.5배)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와 관련된 규정은 근로기준법 56조와 109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유급휴일로써 근로자들에게 휴식을 보장하면서도 근로자가 근무할 경우에는 적절한 휴일 근로수당이 지급되어야 하는 제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근로자의 날 쉬는 곳은 어디?

공무원은 국가 직원으로, 국가에 근무하는 노동자 중 하나이지만, 노동조합이나 노동자 운동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근로자의 날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무원도 권리와 복지 등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근로자의 날을 기념하는 공무원들도 있습니다.

학교 휴무 아님
국공립 유치원 휴무 아님
어린이집 휴무(원장의 재량, 보호자가 보육을 원할 시 당직 교사가 '통합교육'을 해야 됨)
병원 자율 휴무(병원장 재량)
은행 휴무(관공서 내에 소재하고 있는 은행은 정상 영업)
관공서 휴무 아님(지자체마다 휴무 여부가 일부 다를 수 있음)
우체국 휴무 아님(타 금융기관과의 거래 및 일반 우편은 제한 됨)

5. 세계 각국의 근로자의 날은 언제일까?

세계 각국의 근로자의 날은 5월 1일인 반면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은 9,10.11월에 근로자의 날이 있습니다.

국가 날짜 명칭
대한민국 5월 1일 근로자의 날
프랑스 5월 1일 Fête du Travail
독일 5월 1일 Tag der Arbeit
러시아 5월 1일 Праздник труда
중국 5월 1일 五一国际劳动节
미국 9월 첫째 월요일 Labor Day
캐나다 9월 첫째 월요일 Labor Day
일본 11월 23일 勤労感謝の日
뉴질랜드 10월 넷째 월요일 Labour Day

 

반응형

내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