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튬 배터리의 화재 원인과 예방 방법은?

by 마음의 집중 2024. 6. 25.
반응형

 

리튬 배터리는 오늘날 전자기기와 전기차에서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리튬 배터리 특성상 여러 원인으로 인해 리튬 배터리가 발화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화재는 독성 가스 방출과 높은 발화 온도로 인해 큰 위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튬 배터리 화재의 원인, 위험성, 예방 방법 및 불 끄는 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튬 배터리 화재 원인

1. 과충전 및 과방전으로 인한 최대 용량 이상으로 충전 및 방전시킬 경우 내부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면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

2. 물리적 손상으로 외부 충격이나 손상이 발생하면 내부의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면서 순간적으로 큰 전류가 흐르는 단락(Short Circuit)을 일으킬 수 있음.

3. 제조 결함 및 품질 문제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불량 배터리로 인해 내부 구조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

4. 열폭주 (Thermal Runaway)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내부 온도를 계속해서 상승시키는 현상으로, 내부 전해질의 화학반응을 가속화시키며, 추가적인 열 발생을 유도할 수 있음

5. 외부 환경 요인 리튬 배터리는 높은 온도에서 사용되거나 물이나 습기에 노출될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

 

리튬 배터리의 위험성

1. 높은 발화 온도 및 확산 속도 :  높은 온도에서 발화하면서, 화재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고 주변 물질에 쉽게 옮겨 붙을 수 있습니다.

2. 독성 가스를 방출 : 화재 시에 내부에서 발생하는 가스에는 독성 물질이 포함될 수 있고, 독성 물질로 인해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폭발 위험 : 열폭주에 의한 폭발로, 화재를 더욱 악화시키며 더불어 독성 가스 방출도 심해 질 수 있습니다.

4. 재발화 가능성 : 리튬 배터리는 초기 진압 후에도 재발화할 가능성이 크고, 남아 있는 열이 다시 불씨를 만들어 낼 수 있음으로 확실한 지화를 해야 합니다.

5. 화재 진압 어려움 : 일반적인 소화기로는 화재를 진압하기 어렵고, 전용 소화제나 특수 소화재로 대응해야 하나 리튬 배터리로 인한 큰 불씨를 잡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 불 끄는 방법

1. 화재가 발생한 원인 기기에 전기 공급이 계속 된다면 화재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전원 차단이 중요합니다.

2. 작은 배터리 화재의 경우 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큰 화재의 경우 특수 소화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화재가 발생된 배터리를 모래, 소금 또는 건식 화학 소화제로 덮어서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4. 리튬이온배터리의 화재는 ABC또는 BC 소화기로 진압할 수 있습니다.

5. 초기 화재를 진압 했다면, 배터리를 충분히 냉각시켜 재발화를 방지해야 합니다.

 

리튬 배터리 화재 예방 방법

 

1. 충전 시 주의사항 : 인증된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며,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면 충전기를 분리하여 과충전을 방지해야 합니다. 충전할 때는 가연성 물질이 주변에 없는지 확인 후에 넓은 공간에서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관 시 주의사항 : 리튬 배터리는 4~27도에서 보관하며, 고온과 저온을 피해야 하는데요, 장기 보관 시에는 30% 이하로 충전하고, 기기에서 분리한 뒤 잔다를 절연테이프로 감싸야합니다.

3. 사용 시 주의 사항 : 외부 충격과 과열을 주의하고, 손상되었거나 과열된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폐기 시에는 금속 용기에 안전하게 보관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반응형

내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