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 네오핀은 RWA(실물연계자산) 관련 디파이(탈중앙화금융) 상품을 출시하고 7조 원 규모의 글로벌 RWA 시장 공략에 분격적으로 나선다고 29일 날 밝혔습니다. 네오핀은 최근 'RWA 기반 다중 디파이 상품'을 출시했고 해당 상품은 글로벌 디파이 '메이커다오'가 미국 단기 국채를 담보로 발행한 RWA 토큰 에스다이(sDAI)와 에테나 랩스에서 발생한 스테이블 코인 'USDe', 커브파이낸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자산을 활용해 한번에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게 만든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WA 디파이 시장
코빗 리서치센터의 '2024 가상자산 시장 전망'에 따르면 지난 2023년 RWA 섹터의 TVL(가상자산 예치총액)은 연초 7억 달러(약 9450억원)에서 연말 57억 달러(약 7조 7000억)까지 연초 대비 700%가 넘게 상승했습니다. 올해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기관 자금 유입을 비롯하여 블랙록에서 밀고 있는 RWA 섹터에 수요가 맞물리며 큰 폭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2030년까지 RWA 시장이 16조 달러(약 2경 1600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는데요. 그만큼 RWA 섹터가 성장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WA 실물 자산과의 연계는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그리고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점뿐만 아니라 복잡한 절차를 없앰으로 인해서 수수료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논리에 의해 빠르게 성장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RWA 주요 코인
최근 실물자산에 블록체인을 기술을 적용한 RWA관련 코인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27일 업비트의 맨틀코인이 신규 상장하여 순간적인 급등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RWA관련 섹터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록이 RWA에 투자하는 펀드의 출시를 미국 금융 당국에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부 코인들 역시 며칠 만에 100% 이상 넘게 올랐습니다.
폴리매쉬 코인
폴리매쉬는 실물자산을 증권형 토근(STO)의 형태로 만들어 금융 시장에서 거래하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2018년 업비트에 상장됐으며, 2021년 8월에는 STO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가격이 1800원까지 오르기도 한 코인입니다. 최근 RWA의 메타를 타고 업비트에서 주목받으면 거래량이 폭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도 파이낸스
온도 파이낸스는 국채, 채권, 주식 등 기존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던 자산을 블록체인을 통해 토큰화하여 웹 3 시장에서도 접근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실물 자산을 토큰화하여 거래하는 RWA 섹터에 딱 맞는 프로젝트인 것이며,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관용 금융상품의 대표적인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엘리시아
엘리시아 코인은 부동산과 같은 자산 유동화가 어려운 실물자산을 쉽고 간편하게 유동화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AO 기반의 P2P 디지털 부동상 공동 투자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엘리시아는 현물 자산 금융시스템과 가상자산 금융 시스템을 연결하여 실물 자산의 디지털 포메이션을 위한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AO) 기반의 P2P 디지털 부동산 공통투자 플랫폼입니다.
마치며
블랙록의 ETF 신청과 그리고 승인으로 인해 가상화폐의 지각변동이 올해 시작 되었습니다. 우리는 블랙록의 CEO 래리핑크의 의중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미 그는 10년 전부터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를 관심을 가졌을지도 모릅니다. 미디어에서는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안 좋은 프레임으로 접근을 막는 형국이었으나 이미 밑바닥에서부터 작업은 시작되었고 그것이 올해부터 성과를 나타냈다고 보입니다. RWA 테마 역시 그중에 하나 일 뿐이며 이 섹터가 언제까지 갈지는 알 수 없지만 항상 주시하면서 봐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떤 섹터가 터질지 모르니까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이 있다면, 우리는 그들의 말보단 행동을 항상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