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가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프레임 바디는 사다리꼴 모양의 강력한 프레임 위에 차체를 올려 만든 자동차 차체 구조를 의미하며, 자동차 산업의 전통적인 차체 구조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최근에는 유니바디 구조의 등장으로 인한 프레임 바디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단단하고 튼튼한 구조와 이미지 때문에 미국에선 아직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의 장점과 단점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유니바디란?)
프레임 바디의 장점
뛰어난 내구성으로 강력한 프레임 덕분에 충격에 강하고 견고하여 오프로드 및 열악한 환경에서도 차체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또한 프레임과 차체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수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프레임 아래에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추가적인 적재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의 단점
요즘 차량의 트렌드는 역시 차량의 무게 입니다. 연비 향상을 위한 차체 무기를 100g이라도 줄이려는 경쟁이 치열한데요, 프레임 바디는 차체가 무겁기 때문에 차량의 무게 증가가 연비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 제작과 조립이 번거롭기 때문에 제작 비용 또한 높아집니다.
프레임 바디와 유니 바디, 어떤 차체 구조가 더 나은 건가요?
아직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의 선호도가 높고 지형이 험준한 곳이 많기 때문에 더 튼튼하고 안전하게 느끼는 프레임 바디를 더 선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의 특유의 내구성과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중시하는 와일드한 사용자라면 프레임 바디를 적용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연비와 실내공간 등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유니바디가 더 적합하다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은 대부분 연비, 실내공간, 디자인, 정숙성 등을 따져 보았을때 유니바디를 더 선호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를 채택한 차량은?
기아 - 모하비
KG모빌리티 - 렉스턴
도요타 - 랜드 크루저 프라도, 포츄너
포드 - 에베레스트
이스즈 - MU-X
닛산 - 테라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