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클래스는 벤츠의 기함이자 가장 인기 있는 대형 세단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S클래스는 9,409대가 판매되며 수입차 판매량 4위, 대형 세단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수입차 판매량 1위는 E클래스, 2위는 BMW 5시리즈, 3위는 모델 Y입니다. S클래스는 월평균 800대 가까이 판매되었는데요, 이는 가격이 저렴하고 할인이 많아서 잘 팔린 것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벤츠는 할인 판매를 거의 하지 않는데요, S클래스는 특히 가격이 높은 차량이기도 하죠, S클래스의 가격은 1억 5,950만 원에서 2억 4,750만 원으로, 1억 원을 넘어 2억 원을 훌쩍 넘는 모델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2억 원이 넘는 차량이 한 달에 1천 대 가까이 팔린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죠
여기서 더 놀라운 사실은 세계 S클래스 판매량 중 한국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2~3위를 차지한다는 점인데요, 이는 한국이 인구가 훨씬 많고 경제적으로도 부유한 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영국, 독일, 일본 등 다른 선진국들보다 더 많이 판매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는 선진국 국민들이 검소한 것일까요, 아니면 한국인의 소비 성향이 독특한 것일까요? 정말 흥미로운 현상이면서 어떤 점이 이런 비싼 고급 세단을 사기 위해 지갑을 연 것일까요? 참고로 S클래스 판매량 1위는 중국입니다.
한국에서 S클래스가 잘 팔리는 이유는 단순히 브랜드나 하차감 때문만은 아닐겁니다. 이 차량은 뛰어난 상품성 덕분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승차감, 편의 사양, 주행 성능 등 모든 면에서 완벽에 가까운 세단이라 불리고 있죠, 벤츠는 최근 S클래스의 페이스리프트 신형을 출시하며 디자인을 개선하고 상품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요, 그러나 새로운 디자인이 충격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습니다.
헤드램프를 자세히 살펴보면, S클래스의 전면 디자인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일관된 느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헤드램프 내부에는 2개의 삼각형 모양의 주간주행등(DRL) 램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삼각형 DRL 램프는 주간주행등 역할뿐만 아니라 방향 지시등 기능도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삼각형 모양이 헤드램프 내부에 억지로 들어간 느낌을 주기도 하죠, 이는 자연스럽지 않게 보이며, 디자인적으로 조화롭지 않은 부분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고급스럽고 젠틀맨들의 차로 인식되는 디자인에 귀여움을 넣어주니 뭔가 어색한 느낌도 드네요.
후면 디자인에서도 S클래스에서는 삼각별 요소가 돋보이는데요. 특히, 최근 출시된 E클래스 신형과 유사한 형태를 띄며, 슬림한 수직형 램프가 길게 연결되고 양쪽에는 삼각별 그래픽이 2개씩 들어간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츠는 최근 S클래스와 E클래스를 포함한 다양한 모델에서 삼각별 램프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안 넣는 방향이 좀 더 좋아 보입니다.
S클래스의 페이스리프트 실내는 화려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S클래스 구형은 디지털 클러스터와 가운데 세로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분리된 두 화면을 채용하고 있으며, 상단에는 4개의 에어벤트 구멍이 위치하고 있죠, 이는 현재로서도 멋진 디자인이지만, 최근에 출시된 신형 차량들과 비교하면 구형의 감성을 느끼게 합니다. S클래스의 페이스리프트 실내는 이러한 구형 느낌을 강조하지 않고, 보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클래스의 신형은 EQS의 56인치 MBUX 하이퍼 스크린이나 E클래스 풀체인지 모델의 MBUX 슈퍼 스크린을 장착하여 파격적인 변신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실내 보고 벤츠 산다"는 말이 나올 만큼 벤츠는 실내 디자인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는 벤츠입니다. 외관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벤츠가 최고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S클래스의 라인업은 현재와 유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S클래스는 다양한 모델이 포함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으며, S450, S450d, S500, S580, 그리고 마이바흐 S580, 마이바흐 S680 등의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향후에도 MBUX 하이퍼 스크린을 탑재하고, 디자인 변화와 함께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번 새로운 모델에서도 고급 소재와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4년 현재의 S클래스 가격이 1억 5,950만 원에서 2억 4,750만 원인 점을 고려하면, 2025년이나 2026년에 출시될 S클래스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수천만 원 인상되어 1억 후반에서 2억 후반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